정보나눔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센터발간물

센터 발간물 신청은 홈페이지 상단 센터소식, 공지사항에서 '센터 발간물 신청 안내'를 참고해주세요.



청소년용 심리적 외상 상담 카드

  • 2021-01-18 17:33:00
  • 61.38.101.156

 

 

청소년용 심리적 외상 상담 카드 “토닥토닥 마음톡톡” 

 

  카드의 구성은 심리적 외상이라는 주제를 체계적으로 다루기 위한 인지·정서·행동·신체반응 카드, 안정화 카드, 외상 카드, self-talk카드, 적응과 성장 카드로 이루어진 기본카드 5종과 상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보충카드(마음카드, 숫자카드, 내담자카드)3종으로 구분하였고, 총 8종, 178장으로 제작되었다.

  각각의 카드는 상담자가 청소년 내담자의 심리적 외상과 회복을 다루는 데 활용할 수 있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 예컨대, 반응 카드를 활용하여 내담자의 심리적 외상과 관련된 다양한 반응과 신체 증상이 어떠한지 파악하고, 안정화 카드를 활용하여 심리적 외상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상담에서 신뢰감과 안정감을 찾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외상 카드를 활용하여 내담자의 고통스런 외상 사건이 어떻게 경험되고 있는지, 이에 대한 기억과 애도를 다룰 수 있고, self-talk카드를 활용하여 복잡한 심리상태에 대한 표현과 정상화, 긍정적 전환을 도모하며, 적응 및 성장 카드를 활용하여 단절된 현실과제들이 다시 연결되고 회복되어 더 나은 성장으로 이어갈 수 있도록 상담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