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나눔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칼럼

3월 부모마음 소개드립니다. - 성

  • 관리자
  • 2017-03-02 09:38:05
  • hit2549
  • 61.38.101.156

3월 부모마음 - 건강한 성

 

 푸른아우성에서 서울*경기지역 6개 중학교에서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질의응답식 성교육을 실시하면서 학생들에게 성과 관련하여 가장 궁금한 질문을 그 자리에서 써서 제출하게 하였다. 

 

 "지금 성교육 시간에 성과 관련하여 가장 궁금하거나 고민되는 질문을 받겠습니다.아무에게도 이야기 하지 못했던 질문, 이야기해도 제대로 답변을 얻지 못한 질문이 있으면 지금 적어 내세요. 선생님이 아는 데까지 솔직하게 답변해 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전체 학생 5000여명 중 질문지는 696개가 수거되었다.남학생들은 "섹스하면 기분이 어떤가요" "섹스는 어떻게 하는 겁니까?"왜 여자는 섹스할 때 신음소리가 나요?등주로 직접적인 성관계에 대해 묻거나 포르노와 관련하여"포르노를 보면 왜 흥분하는지""비디오에 나오는 건 진짜 그렇게 하는지" 혹은 자위행위와 관련된 질문이 많았다. 

 

 여학생들은 질문자체도 많지 않아 아직 소극적인 면을 보여주었는데, 주로 무는 것은 임신과 관련된 것이 많았다. "아기를 낳으려면 꼭 성관계를 해야 하나요?""아기낳을 때 왜 아픈가요?""낙태를 하고 나서는 아기낳기가 쉽나요?"여학생의 경우 실제 자신의 고민과 연결되어 묻는 학생이 많았고, 남학생들의 경우 그들을 둘러싼 왜곡된 성문화의 현주소를 여실히 보여주는 포르노식 질문이 많이 쏟아져 나왔다.주로 성에 대한 개념이 "섹스" 위주의 생식기와 행위중심으로 잡혀있음을 알 수 있었다.  

 

 

 요즘 청소년들에게 성에 대해 물어보면 다 아는 것처럼 말들을 합니다. 성이라는 것은 Sexuality로 본다면 복합적이고 총체적인 개념임에도 불구하고 청소년들의 성에 대한 지식은 ‘sex’에 머물러 있습니다. 비율로 따진다면 그건 만분의 일밖에 되지 않습니다. 성에 대한 편협한 지식을 먼저 습득하는 청소년들에게 부모들은 어렸을 때부터 건강한 성의 개념을 심어주는게 중요합니다. 

 

 청소년기의 성에 대해 부모들은 무성적인 존재로 바라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가정의 성교육에 대한 설문조사(2007,아하청소년성문화센터)를 보면 가정에서의 성교육의 불만족의 이유는 너무 건성으로 가르쳐 준다 47.9%, 부정적인 입장에서 가르쳐준다 27.9%, 전혀 성교육이 아님 13.8%, 피상적으로 가르쳐준다 6.7%로 나타났습니다. 설문조사의 결과에서도 볼 수 있듯이 청소년들은 가정에서의 성교육의 만족도나 낮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모세대의 경우 성교육을 제대로 받은 적이 없고, 성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 분명히 실감하고 있지만 청소년의 성적 욕구와 권리를 어디까지 인정할 것인가의 문제도 있습니다.

어떻게 성교육을 할지도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이미 청소년들은 기성세대들보다 더 빠르게 인터넷에 떠도는 각종 무분별한 음란물들을 접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가정에서 가장 중요한 성교육은 인간에 대한 존중과 성적 자기결정권, 성평등에 대한 것들을 어렸을 때부터 알려주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려면 가정에서의 소통이 매우 중요합니다. 부모와 자녀가 이해하는 시간이 필요하고, 사춘기의 복잡한 심리와 신체적인 변화들을 회피하는 것이 아닌 올바르게 알려주는 기회로 만들어야 합니다. 

 

 특히, 어떤 일이 발생하든 부모는 항상 자신의 편이고 모든 것을 부모와 함께 의논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성의 문제가 발생했을 때 부모가 제2의 가해자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부모 자신도 인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부모들도 다양한 영상물과 자료들을 봄으로써 미리 학습을 하는 것 또한 필요할 것입니다.  

 

 청소년성문화센터나 푸른아우성 같은 성을 전문으로 교육하는 센터에서는 각종 동영상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부모와 자녀가 함께 성을 얘기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도 다양하게 마련되어있습니다.

 

자녀의 성교육이 걱정되신다면?

http://www.wesay.or.kr 한국청소년성문화센터협의회에서는 전국에 있는 청소년성문화센터에 대한 정보와 청소년 성교육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