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검사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부모상담

자녀 교육의 어려움을 자녀교육 전문가들이 상담해 드리고 있습니다.

사이버상담원의 답변은 해당 상담 글의 답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개/비공개를 선택해서 내 고민과 답변을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자유롭게 상담하세요.

  • 비공개상담을 원할 경우 글작성 하단에 있는 “비밀글로 등록”에 체크해 주세요.
  • 상담을 받고자 하는 자녀가 상담 대상 연령(만 9~24세)인 경우에 한하여 이용 가능합니다.

학폭위 징계수위가 적정한지 궁금합니다.

  • 송수옥
  • 2016-12-21 16:07:13
  • hit25
  • 61.38.101.156
Q. 질문
중학교 3학년 학부모입니다.

학교에서 한 학생이 다른친구의 이메일 아이디와 비번을 알아서(게임때문에 중학생들은 게임 아이디와 비번을 서로 알려주고 있다고 합니다) 한 여학생과 사귀고 있는 남학생 이메일에 들어가서 둘이 주고받은 내용을 캡쳐해서 반친구들 전체와 돌려 보았고, 그 반 다른 남학생이 그 아이디와 비번으로 이메일에 들어가서 먼저 친구가 캡쳐해서 돌려본 내용이 일부를 캡쳐해서 다른반 친구인 제 아들에게 카톡으로 전달을 했습니다. 그것을 보고 있는 것을 안 다른 학생이 제 아들에게 내용을 전달해 달라고 해서 전달을 해 주었는데, 지난주 남학생 아버지가 이일을 문제삼아 학폭위가 열렸고, 오늘 결정내용을 통지 받았는데, 결석정지 3일(이메일을 직접 들어간 학생은 결석정지 5일)을 받았습니다. 저는 결석정지가 무엇인지 몰랐었는데 내용을 보니 정학이더군요.

교육청 징계관련 평가표를 보니 폭력의 심각성, 고의성, 지속성, 반성정도, 화해정도의 점수로 평가를 하던데 사이버폭력에 해당한다고 보여지나 중간전달자인 경우이고 아무리 심각성이 높다해도 최고 4점, 한번보낸거니 지속성은 없으니 0점, 고의성도 고의로 보낸것이 아니라 친구가 전달해 달라고 해서 아무생각없이 전달해준것이고, 이런일이 한번도 없었던 아이라 이번일로 폭대위가 열리게 된 것에 대해 심리적으로 매우 힘들어 하고 깊이 반성하고 있는 것은 부모인 저뿐 아니라 선생님들도 느끼셨을 것입니다. 그리고 화해정도도 두학생에게 문자로, 대면으로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를 하였으며 상대방도 괜찮다는 답변을 하였습니다. 제가 아무리 객관적으로 점수를 매겨보아도 6-8 점이 나오는데 어떻게 카톡내용을 단순히 전달만 한 것으로 정학을 줄 수가 있는건지 너무 당황스러워서 이렇게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합니다. 교육청에 불복신청을 내도 괜찮을까요?     
A. 답변

안녕하세요. 송수옥님.
서울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사이버 상담원입니다.

 

최근 아드님께서 받은 징계의 수위가 적절한지 않다고 생각이 들어 고민 글을 적어주셨네요.

 

아드님께서는 중학교 3학년이시고, 최근 친구의 개인 대화 내용이 친구들에게 퍼지는 과정 중에 중간 전달자로 있어서 학교폭력위원회 결과 결석정지 3일 처분을 받았군요. 교육청 징계 관련 평가표를 확인해보니, 어머니께서 생각하시기에 아드님의 처분이 과한 것 같아 조언을 구하고자 글을 올려주셨군요.

 

아드님도 학교폭력위원회 진행 중에 심리적으로 많이 힘들어하고, 자신의 행동을 깊이 반성하는 모습을 보였고 피해 학생에게도 미안한 마음을 담아 사과를 했고 괜찮다는 답변을 받았네요. 아들의 행동으로 누군가 상처를 받았다는 것이 속상하고 안타까운 마음이 이시지만, 결석 정지(정학)이라는 처분은 과한 징계인 거 같아 속상하고 억울한 마음도 크셨을 것 같네요.

 

우선, 학교 담임선생님께 처분 과정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들으셨는지 궁금하네요. 그 과정에서 어머니께서 생각하시기에 이 결과와 처분이 조금 과한 것 같다는 의견이 전달을 전해보는 과정이 필요해보입니다. 교육청에 불복신청을 결정하기 전에, 담임선생님 또는 학교 측의 처분 과정에 대한 설명을 들어보시고, 어머님의 의견을 전하는 과정을 진행해보실 수 있길 바랍니다.

 

그리고 수옥님의 아드님 역시 이 처분을 과하다고 생각하여 교육청 불복신청을 내는 어머님의 선택에 동의하는 상황인지에 대해 탐색이 필요해 보입니다. 아드님과 충분한 상의 후에 교육청 불복 신청 과정이 이루어질 수 있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학교폭력 위원회 진행과 결정 과정에서 고발자와 피고발자 모두 수용할 수 있는 처분이 이루어지지 못한 것 같아 안타까운 마음으로 글을 읽었습니다. 담임선생님과 학교 측과 잘 논의될 수 있길 바라는 마음을 전해 드립니다.

 

도움이 필요하시면 본 센터의 홈페이지에 오셔서 사이버상담 게시판에 글을 남겨주시면 성심껏 답변을 올려드리겠습니다.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사이버 상담원 드림-  

게시글 공유 URL복사
답변글 목록

열기 닫기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1 학폭위 징계수위가 적정한지 궁금합니다. 송수옥 2016-12-21 hit705
2 reply 학폭위 징계수위가 적정한지 궁금합니다. 송수옥 2016-12-21 hit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