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검사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부모상담

자녀 교육의 어려움을 자녀교육 전문가들이 상담해 드리고 있습니다.

사이버상담원의 답변은 해당 상담 글의 답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개/비공개를 선택해서 내 고민과 답변을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자유롭게 상담하세요.

  • 비공개상담을 원할 경우 글작성 하단에 있는 “비밀글로 등록”에 체크해 주세요.
  • 상담을 받고자 하는 자녀가 상담 대상 연령(만 9~24세)인 경우에 한하여 이용 가능합니다.

아이도 저도 너무 힘드네여

  • 최연지
  • 2019-10-21 13:46:06
  • hit15
  • 61.38.101.156
Q. 질문
고2 여학생 엄마입니다 아이가 초등학교 때부터 여자아이를 좋아했다는걸 고1 때쯤 알게되었어요 본인을 남자로 속여 같은나이의 여자아이와 연락하며 지내다 좋아하게 되었고 나중엔 본인이 여자라는걸 밝히고 정리하게 되었구요 그일로 많이 힘들어해서 상담도 받고 우룰증 약도 처방받아 먹고 있는데요 얼마전엔 집에 안들어오고 학교도 빠지고 해서 결국 경찰한테 연락해 찾았는데 21살 여대생네 집에 있더라구요 열흘 전쯤 채팅(동성애들끼리의 채팅방인거 같아요)에서 알게되었다고 하는데..벌써 마음이 깊어진거 같아 걱정입니다
그리고 아빠는 모르다가 아이의 상태를 집 안들어온날 알게되었구요 아빠 성격이 강해서 아이와 소통도 잘 안되고 ..중간에서 너무 힘듭니다 암튼 결론은 저는 마음 아프고 속상하지만 어찌됐건 억지로는 그런 성향을 없앨수는 없다고 생각하는데 그렇다고 그냥 두고 여자와 너무 친밀하게 지내는게 아직 미성년자로서는 위험하기도하고 걱정이 많이 됩니다. 이럴땐 어느정도까지 허락하고 어떤건 안된다고 해야할지도 모르겠어요 이러다 학교도 안다닌다고 하거나 가출을 하진 않을까 두렵기도 합니다 전 어떻하면 좋을까요..정말 죽고싶은 심정입니다..     
A. 답변

안녕하세요. 최연지님.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사이버상담원입니다.

 

올려주신 고민 글 잘 읽어보았습니다.

고1 때쯤 따님이 여학생을 좋아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셨네요. 얼마 전에는 따님이 집에 안 들어오는 사건이 계기가 되어 아버님도 따님의 성향을 알게 되셨나 봐요. 아버님과 따님 간의 갈등을 조율하는 것도 힘이 들고, 이러다가 따님이 가출을 한다고 하지는 않을까 걱정되고 두려운 마음으로 글을 올려주신 것 같아요.

 

어머님도 처음에 따님의 성적 지향을 알게 되었을 때, 전혀 알지 못했던 새로운 세계를 마주하시고, 불편하고 두려우며 혼란스러우셨을 것 같아요. 다른 누군가와 혼란스러운 마음을 나누기 어려우셨다면 외로우셨을 것 같기도 하구요. 아이가 세상의 편견 속에서 불행하게 살아가야 하지는 않을까, 걱정되셨을 것 같기도 합니다.

 

동성애자나 양성애자가 자신의 성적 지향을 깨닫는 평균 나이는 13세 정도라고 합니다. 따님이 자신의 정체성을 일찍이 깨달았지만 가족에게 말하지 못하고 비밀로 간직하고 있었다면, 따님도 힘들고 외로운 시간을 보냈을 것 같아요. 가장 사랑받고 인정받고 싶은 가족에게 외면당하지는 않을까, 두려웠을 것 같기도 하구요.

 

동성애는 누구의 잘못도 아니고 부끄러운 일도 아닙니다. 쉬운 과정이 아니겠지만, 어머님이 따님에 대한 사랑을 표현하고, 대화하고, 따님의 말을 충분히 들어주는 과정이 필요할 것 같아요. 어머님이 따님의 가출과 학교생활에 대한 염려가 있으신 것 같아요. 따님이 왜 학교를 안 가고 가출까지 했는지, 집의 어떤 부분이 불편했는지 대화로 알아보시고 마음을 충분히 알아주시면서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의해 보실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상담을 통해서도 도움 받으실 수 있으니, 따님하고 이야기 나누어 보시고 상담 진행 여부 결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성소수자 부모모임을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비슷한 경험을 가진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고민을 나누는 것이 어머님께 지지와 위로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ww.pflagkorea.org/blank-1

 

위의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찾아주세요.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사이버상담원 드림- 

게시글 공유 URL복사
답변글 목록

열기 닫기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1 아이도 저도 너무 힘드네여 최연지 2019-10-17 hit257
2 reply 아이도 저도 너무 힘드네여 최연지 2019-10-21 hit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