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검사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부모상담

자녀 교육의 어려움을 자녀교육 전문가들이 상담해 드리고 있습니다.

사이버상담원의 답변은 해당 상담 글의 답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개/비공개를 선택해서 내 고민과 답변을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자유롭게 상담하세요.

  • 비공개상담을 원할 경우 글작성 하단에 있는 “비밀글로 등록”에 체크해 주세요.
  • 상담을 받고자 하는 자녀가 상담 대상 연령(만 9~24세)인 경우에 한하여 이용 가능합니다.

방 문닫는 아들

  • 마마
  • 2019-02-11 09:47:22
  • hit39
  • 61.38.101.156
Q. 질문
이제고1 올라가는 아들 엄마에요<br>아들이 중2때부터 무기력하고 학교생활도 대충하고 집에와서는 거의 방 문 닫고 생활해요<br>여자친구가 있는데 집에서는 거의 여자친구랑통화하느라 문닫고 간섭받기 싫어서 닫고 닫는게 편해서 닫는듯해요<br> 어떻게하면 무기력함과 문닫는걸 고칠수 있을까요? <br>하루에도 몇번씩 화가난답니다<br>도와주세요 ㅡ<br>     
A. 답변

안녕하세요.  마마님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사이버상담원입니다.

 

중학교 2학년 때부터 고1로 진학하는 현재까지 아이가 무기력함을 보이고 있고, 방문을 잠그고 부모님과 거의 대화를 하지 않는 상황이시군요. 이러한 생활을 어떻게 하면 고칠 수 있을지 고민이 되어 글을 올려주신 것 같습니다. 

 

이러한 아이의 행동을 보면서 그동안 사춘기이니까 그런가보다, 조금 기다리다보면 괜찮아 지겠지 하는 마음도 있으셨을 것 같고, 걱정되는 마음에 기분도 맞추어주고 때로는 다그쳐보기도 하는... 등 갈등을 겪으시면서, 마음의 고생이 심하였으리라고 조심스레 짐작을 하게 되는군요. 그래도 힘든 마음이시지만, 게시판을 통해 고민되는 부분에 대해 나누시려 하시는 어머님의 모습에서 상황을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도 느껴집니다.

 

먼저 아이가 무기력해 보인다고 하셨는데요. 올려주신 내용으로는 아이의 구체적인 상황에 대해 다 알 수 없기에 이에 대한 답변을 드리기에는 조금 부족한 면이 있을 거예요. 일단 학교생활을 대충하는 것에 대하여서는 아이의 그동안 생활이 어떠하였는지, 혹시 어려움이 있었는지를 직간접적으로라도 확인해 보실 수 있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학교생활에 대충하는 데에는 저마다의 이유가 있지만, 공부가 노력한 만큼의 결과가 없어 자신감이 떨어져 피하고 싶은 마음이거나,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갈등이 심해져 견뎌내기 버겁게 느껴진다든지, 미래의 삶에 대한 목표가 아직 세워지지 않는 데에서 오는 불안 등 이 외에도 아이의 주변 상황에 대하여 어떠한 상황인지 확인해 주시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예요. 

 

아이가 소통하기를 거부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사춘기 시기 아이들의 특성상 자율성에 대한 욕구가 커지고 부모님의 말을 잘 수용하지 않을 수 있는데, 그런 부분들이 어머님께서 답답함을 느끼게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러나 아이가 비록 밖을 향해 문을 닫고 있는 것 같으나 분명 누군가의 도움을 원하고 있고 사랑을 필요로 하고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주세요. 지금은 아이의 상황을 모르셔서 답답할 수 있지만, 계속적인 관심을 갖고 지켜보신다면 아이의 문제행동의 원인, 부모님에게 바라는 것 등이 무엇인지 아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대화를 할 때에 주의하실 것은 아이의 행동에 대한 판단보다는 아이가 말하는 여러 가지 상황에서 느꼈을 그 마음에 초점을 두고 들어보시는 겁니다.  아이와의 대화가 막힌 지금의 시점에서는 우선 아이의 생각과 느낌을 진심으로 수용해 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난 후, 어머님의 생각을 표현해주시되 강요하지 말고 넌지시 건네주시는 겁니다. 지금은 혼란스럽고 답답하게만 느껴지시는 상황이기에 화도 나실 수 있지만, 힘드시더라도 아이의 현재 감정에 대해 좀 더 관심을 가져주셨으면 합니다. 이에 조금 더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거나 방법을 찾아보기 위해 함께 전문상담을 받아보시는 방법도 도움이 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대면상담을 원하신다면 거주하시는 지역 내의 <청소년상담복지센터>로 문의하시면 상담 신청 및 절차에 대해 자세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서울에 거주하고 계신다면,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개인 상담을 신청하실 수도 있고, 02-2285-1318로 전화하셔서 상담을 신청하실 수도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다른 지역 내의 청소년상담복지센터를 안내받고자 하신다면, 청소년 전화 1388(지역번호+1388)로 전화하셔서 문의해 주세요. 가까운 지역 내의 청소년상담복지센터 기관 번호 및 위치에 대해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답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필요하실 때 언제든 다시 찾아주세요.

 

 -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사이버상담원 드림 - 

게시글 공유 URL복사
답변글 목록

열기 닫기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1 방 문닫는 아들 마마 2019-02-10 hit337
2 reply 방 문닫는 아들 마마 2019-02-11 hit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