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검사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부모상담

자녀 교육의 어려움을 자녀교육 전문가들이 상담해 드리고 있습니다.

사이버상담원의 답변은 해당 상담 글의 답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개/비공개를 선택해서 내 고민과 답변을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자유롭게 상담하세요.

  • 비공개상담을 원할 경우 글작성 하단에 있는 “비밀글로 등록”에 체크해 주세요.
  • 상담을 받고자 하는 자녀가 상담 대상 연령(만 9~24세)인 경우에 한하여 이용 가능합니다.

중2학년 여자 아이의 거짓말에 어떻게 해야 하나요?

  • 권은경
  • 2018-11-22 16:22:21
  • hit126
  • 61.38.101.156
Q. 질문
중2 여자아이의 엄마입니다.계속되는 거짓말로 인해 아이를 믿을수가 없어요.

너무 자주 아이한테 실망을 해서 그 아이의 얼굴만 봐도 화가나고 욕이 나와요.

그아이가 없는 집이 너무 좋아요.

학생으로서 선생님께 대하는 태도가 옳지 안은행동들을 해서 학교생활에도 문제가 있는거 같습니다.

그냥 지겨워요 이 아이가 내 딸이 아니었음 좋겠어요. 장점보다는 단점만 보이는데 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너무 화가나고 짜증이 나고 욕이 나옴니다.     
A. 답변

안녕하세요. 권은경 님.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사이버상담원입니다.

 

중2 여자아이로 학교에서 선생님을 대하는 태도나 학교생활에 문제를 보이고 있고, 계속되는 거짓말로 인해 아이를 믿을 수가 없을 뿐만 아니라, 아이에 대한 실망감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답답한 마음에 글을 올려주셨네요. 

 

아이가 어떠한 상항에서 어떻게 거짓말을 하는지와 학교생활에 대해, 구체적으로 내용을 올려주셨다면 좀 더 적절한 답변을 드릴 수 있을 텐데 하는 아쉬움을 가져 봅니다. 아마도 현재 어머님의 심정이 글에서 표현하신 것처럼 아이에 대한 미움과 함께 너무 화가 나고 짜증이 나는 상황이다 보니 구체적인 내용을 올리지 못하신 것은 아닐까하는 짐작을 해 봅니다.  그 정도로 힘든 마음이신 것이겠지요. 

 

거짓말을 하는 아이들의 경우 부모님이나 선생님께 혼 날 것을 피하기 위해 또는 기대에 어긋난 모습을 보여 실망을 시키게 될까봐 거짓말을 하게 되기도 하는 것 같아요. 그리고 만약에 정말 거짓말을 한 것이라면 거짓말이 아님을 보이기 위해 더 아무렇지 않는 표정을 지었을 수도 있었을 것이고요.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 아이의 모습으로 인해 어머님께서 화가 나실 거예요. 쉽지 않지만 자녀양육에 있어서는 아무리 속상하셔도 감정적으로 평정을 유지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에게 거짓말을 하지 말고 진실을 말하라고 하기 위해서는 아이가 반박할 수 없을 정도의 증거와 정황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만약 거짓말이 맞는 다면 거짓말을 한 행동에 대한 지적에 앞서 거짓말을 하게 된 아이의 마음을 먼저 이해해 주셔서 함께 해결책을 찾는데 초점을 맞추어 앞으로는 거짓말을 하지 않아도 괜찮다는 것을 아이가 느낄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은 어머님께서도 아이가 거짓말을 해서 불신이 깊어진 상태이신 것 같아요. 그 마음을 풀고,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상담을 권해드려요. 지금은 아이가 많이 미우실 수도 있지만, 상담을 통해 따님을 걱정하는 어머님의 마음이 전달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거주하시는 지역 내의 <청소년상담복지센터>로 문의하시면 상담 신청 및 절차에 대해 자세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서울에 거주하고 계신다면,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홈페이지에서 개인 상담을 신청하실 수도 있고, 02-2285-1318로 전화하셔서 상담을 신청하실 수도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다른 지역 내의 청소년상담복지센터를 안내받고자 하신다면, 청소년 전화 1388(지역번호+1388)로 전화하셔서 문의해 주세요. 가까운 지역 내의 청소년상담복지센터 기관 번호 및 위치에 대해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사이버상담원 드림 - 

 

게시글 공유 URL복사
답변글 목록

열기 닫기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1 중2학년 여자 아이의 거짓말에 어떻게 해야 하나요? 권은경 2018-11-22 hit366
2 reply 중2학년 여자 아이의 거짓말에 어떻게 해야 하나요? 권은경 2018-11-22 hit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