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검사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부모상담

자녀 교육의 어려움을 자녀교육 전문가들이 상담해 드리고 있습니다.

사이버상담원의 답변은 해당 상담 글의 답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개/비공개를 선택해서 내 고민과 답변을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자유롭게 상담하세요.

  • 비공개상담을 원할 경우 글작성 하단에 있는 “비밀글로 등록”에 체크해 주세요.
  • 상담을 받고자 하는 자녀가 상담 대상 연령(만 9~24세)인 경우에 한하여 이용 가능합니다.

빈혈이 휴학이나 자퇴 사유가 될까요?

  • 송숙
  • 2017-03-20 17:13:46
  • hit19
  • 61.38.101.156
Q. 질문
안녕하세요? 고1 여자아이 엄마입니다.
철결핍성빈혈이 있습니다. 임산부보다 수치가 낮다고 했습니다.
중3때 여러가지 이유로 10월 중순부터 학교를 결석했습니다.
중학교 졸업은 했습니다.
작년에 집에 있으면서 다이어트 한다고 음식을 잘 먹지 않고
철분약도 먹지 않았습니다. 고등학교 입학해서 7시30분까지 등교하려니
너무 힘들었나봅니다.
제 생각에는 약도 먹고 체력을 보강한 후에 다시 입학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철결필성 빈혈도 휴학이나 자퇴 사유가 되나요?     
A. 답변


안녕하세요. 송숙님.
서울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사이버 상담원입니다.

 

자퇴 사유에 대한 궁금증과 따님의 상황에 대한 내용이 담긴 고민 글 읽어보았습니다.

현재 따님은 고등학교 1학년 재학 중인 여학생이군요. 현재 철결핍성 빈혈이 있어서 학교에 다니는 것이 힘들다라고 이야기하며, 휴학 또는 자퇴를 하고 싶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짐작이 되네요.

 

중학교 3학년 때에도 학교 가는 것을 힘들어하며, 졸업 직전에는 학교에 가지 않았던 상황이네요. 집에 있는 동안 다이어트에 열중하며 식사를 제대로 하지 않고 철분약도 먹지 않으면서 체력적으로 약해진 상황으로 이어졌을 것 같네요. 고등학교 입학을 하고, 개학을 한 지 몇 주 후에 어머니에게 '힘들다‘고 호소하며 자퇴를 하고 싶다고 이야기한 상황으로 짐작됩니다.

 

어머니께서는 따님의 휴학(혹은 자퇴)이 요구에 어떻게 반응해야 할지 몰라 자퇴 사유로 가능한지 질문을 올려주신 것 같다고 파악하였습니다. 현재 따님께서는 체력적으로 힘들다고 호소하며 자퇴를 원하고 있지만, 신체적인 콤플렉스로

학교생활이나 친구 관계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아닐지 생각해보았습니다.

 

고민 글을 읽으며, 중학교 3학년 때 학교에 가지 않았던 주된 이유가 무엇인지, 따님께서 열중하고 있는 다이어트의 원인은 무엇인지 궁금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또한, 자주 방문하는 병원이나 전문의사가 있으시다면, ‘철결핍성빈혈’ 로 인해 따님의 학교 생활과 일상 생활에 어려울 수 있는 부분들이나 학교생활을 유지하는 데 조언을 해주신 부분이 있었는지에 대한 것도 궁금한 마음입니다.

 

휴학이나 자퇴 사유는 담임선생님과 학교 측의 재량에 속하는 부분으로, 자퇴 사유가 가능한가에 대한 답을 드리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현재 아이가 학교를 나가기 싫어하고 자퇴를 원하는 상황이라면, 이에 대한 내용으로 담임선생님과 면담을 진행해보는 것은 어떨까 조언을 드려봅니다.

 

만일 이 과정에서 따님과의 대화가 어렵다고 느끼시거나 전문 상담자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신다면, 청소년상담복지 센터를 통해 대면 상담 신청이 가능하다는 것 안내해 드립니다. 대면 상담 신청은 거주하시는 지역의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또는 서울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사이트 및 센터 전화(02-2285-1318)를 이용하여 상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 전화 (+지역 번호) 1388번을 누르시면, 가까운 지역의 센터 번호를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작년부터 이어지는 따님의 행동과 모습을 바라보며 근심과 걱정이 깊어지셨을 텐데, 답답하고 막막한 상황 중에서도 사이버 상담실을 찾아주시고 고민 글을 올려주어서 감사드립니다. 답변 글을 읽으며 송숙님의 고민과 상황을 정리하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위의 안내드린 대면 상담 진행 방법도 참고가 되길 바랍니다.

 

따님에게도 어머니의 걱정과 사랑의 마음이 전달되는 기회가 이루어지길 바라며, 답변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만일 사이버 상담을 더 원하신다면 다시 한번 글을 올려주시면 답변을 올려드리겠습니다.

 

- 서울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사이버 상담원 드림 - 

 

 

게시글 공유 URL복사
답변글 목록

열기 닫기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1 빈혈이 휴학이나 자퇴 사유가 될까요? 송숙 2017-03-20 hit396
2 reply 빈혈이 휴학이나 자퇴 사유가 될까요? 송숙 2017-03-20 hit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