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검사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청소년상담

시간적, 공간적 제약으로 방문이 어려울 때, 긴급한 상담이 요청될 때 게시판에서 1:1 상담을 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버상담원의 답변은 해당 상담 글의 답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개/비공개를 선택해서 내 고민과 답변을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자유롭게 상담하세요.

  • 비공개상담을 원할 경우 글작성 하단에 있는 “비밀글로 등록”에 체크해 주세요.
  • 상담 대상 연령(만 9~24세)인 경우에 한하여 이용 가능합니다.

상담심리사분들께 여쭙고 싶습니다.

  • 임여진
  • 2020-10-29 14:51:13
  • hit47
  • 61.38.101.156
Q. 질문
안녕하세요, 상담심리사를 꿈꾸고 있는 고등학생입니다.
제가 앞으로 향하고 있는 직업에 대해 알아보고, 보고서를 작성하고자
염치없지만 게시판에 질문들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답하기 어려우신 질문들은 넘기셔도 좋고, 꼭 질문에 맞춰 답하시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편하게 답해주세요.

1. 상담심리사가 되신 계기를 여쭙고 싶습니다
2. 상담심리사가 되신 후에 가장 행복했던 일을 여쭈어봐도 될까요?
3. 상담심리사가 되신 후에 후회하신 적은 있으셨는지 알고 싶습니다.
4. 상담심리사가 되어 상담을 진행하며 안타까운 점이 있으셨는지 알고 싶습니다
5. 상담심리사 분들께서는 상담을 하시지 않으실 때에는 주로 무엇을 하시나요?
6. 상담시의 고민이 상담이 끝난 후에도 계속 생각나신 적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8. 상담심리사가 되기 위해 슈퍼바이징 기간을 지날때 매우 힘들다고 들었습니다.
슈퍼바이징 기간동안 가장 힘드셨던 적을 여쭤봐도 괜찮을까요?
10. 상담심리사가 되려면 꼭 들어야 할 고등학교, 대학교 과목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11. 상담심리사가 되려면 공부를 매우 잘해야 하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12. 상담심리사로서 취업할 수 있는 곳이 어디가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13. 상담심리사로서 꼭 갖추어야 할 역량과 마음가짐이 무엇인지 알 수 있을까요?

여기저기 알아봤지만 모두 어렵다고 하여 피치 못하게 진지한 고민들을 올리는 곳에 올리게 되었습니다. 죄송합니다.
모두 행복하시고 좋은 일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A. 답변

안녕하세요,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사이버상담원입니다.

 

 

여진님이 올려주신 글을 잘 읽어보았어요. 상담심리사가 되고 싶고, 직업세계를 더욱 알아가고 싶은 마음이 있으셔서 글을 올려주셨네요. 저는 심리학을 전공하고 나서 청소년들을 주로 상담하고 있는데, 비록 사이버 상이지만 상담심리사가 되고 싶은 여진님을 만나게 되어 반가워요. 여진님은 어떤 점에서 상담심리사가 되고 싶으신지 궁금하네요. 자신의 마음을 찬찬히 살펴보면서 직업세계도 알아가시면 좋겠어요.

 

저는 고등학생 때 TV에서 우연히 오프라 윈프리 쇼를 보았던 일이 첫 계기가 되었어요. 그 날 방송에서 심적으로 힘들고 어려운 사람들이 출연하여 오프라 윈프리, 심리학자와 대화를 나누었는데, 힘든 사람들이 자신의 심정을 털어놓으며 대화하고 힘을 얻어가는 모습이 따뜻하게 느껴졌어요. 그리고 저도 심리적 변화를 돕는 사람이 되고 싶어져서 상담심리사가 되는 길을 걷기 시작했어요. 또한 선배 상담심리사 분께 상담을 받아보고 도움을 받았던 경험이 큰 계기가 되었어요.

 

상담심리사가 되어 내담자(상담을 받는 사람) 분들의 이야기를 듣고 이해하고 공감하며 도움을 드리는 과정이 쉽지만은 않지만, 흥미와 보람을 느껴요. 저는 청소년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어서 여러 청소년들을 만나고 대화하면서 즐거움을 느끼고 있어요. 제가 상담했던 경우를 예로 들면 정서적 어려움으로 인해 등교 거부를 하거나, 자해를 하는 등 삶을 영위하기 어려운 행동들을 보이기도 했는데 이러한 모습들이 나아지고, 내담자가 삶을 살아갈만 하게 될 때 보람을 느껴요. 심각한 문제가 없더라도 학업 및 진로, 대인관계 등 누구든 고민할 만한 주제를 들어보고, 도움이 될 때 또한 기쁘지요.

 

한편, 상담할 때 힘들고 난처한 상황도 발생하므로 이에 대한 대처능력이 필요해요. 내담자 입장에서 경청하며 이해하고 공감하려고 노력하는 자세가 중요하고, 지속적으로 인내하고 수용하고자 노력하는 것도 참 어렵지만 중요하지요. 청소년의 경우 이미 상담자가 거쳐 온 발달과정이라서 상담자가 경험하고 도움이 되었던 것들을 조언하거나 제안하기도 하지만, 상담은 상담자가 일방적으로 답을 준다기보다 같이 대화하며 찾아가는 과정이므로 내담자가 스스로 마음을 살펴보고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게 중요해요.

 

대부분 현직에 계신 심리상담사 분들은 대학에서 심리학, 상담학, 교육학 등 관련 전공을 하고 나서 상담심리학 관련 대학원에 진학하여 더 심화된 공부를 하고, 자격증을 취득하여 활동하고 있어요. 상담심리사의 관심 분야나 대상에 따라 취업 분야는 다양한데, 청소년상담사의 경우 청소년상담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청소년상담복지센터, Wee센터 등 청소년상담 기관에서 활동하지요. 대학에서 심리 관련 학과를 전공하고 교직을 이수하여 전문상담교사 2급 자격을 취득하는 경우에는 초,중,고등학교에서 전문상담교사로 근무하기도 해요.

 

종사현황, 전망 등 더 자세한 정보는 워크넷 사이트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한국직업전망 - 상담전문가 및 청소년지도사 (종사현황, 일자리전망/관련 정보):

https://www.work.go.kr/consltJobCarpa/srch/korJobProspect/korJobProspectDtlInfo.do?pageType=SrchByJobCl&fjobCd=KR060002&choiceCode=KR06&tabNo=3

 

상담 이론을 공부하고, 아시는대로 상담 경험을 쌓아가며 수퍼비젼을 받기도 하지요. 이론과 실제를 계속 공부하는 게 중요한 분야여서 공부를 아주 잘 해야한다는 차원보다는 내가 오래 공부를 할 수 있을지, 그리고 꾸준히 공부를 하는 게 즐거운지 떠올려보면 좋겠어요. 심리학의 경우, 문이과 통합 학문이어서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다양한 과목들(국어, 영어, 사회, 생물, 수학 등) 모두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여러 과목들 모두 즐겁게 공부해보면 좋겠네요.

 

제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랄게요. 다른 주제로도 이야기하고 싶은 것이 있으시면 다시 게시판에 글을 올려주셔도 좋고, 채팅상담(월, 목 12시~7시 / 5시~6시 제외)을 이용하실 수도 있어요. 도움이 필요할 때 언제든 다시 찾아주세요.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사이버상담원 드림-  

게시글 공유 URL복사
답변글 목록

열기 닫기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1 상담심리사분들께 여쭙고 싶습니다. 임여진 2020-10-27 hit304
2 reply 상담심리사분들께 여쭙고 싶습니다. 임여진 2020-10-29 hit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