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검사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청소년상담

시간적, 공간적 제약으로 방문이 어려울 때, 긴급한 상담이 요청될 때 게시판에서 1:1 상담을 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버상담원의 답변은 해당 상담 글의 답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개/비공개를 선택해서 내 고민과 답변을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자유롭게 상담하세요.

  • 비공개상담을 원할 경우 글작성 하단에 있는 “비밀글로 등록”에 체크해 주세요.
  • 상담 대상 연령(만 9~24세)인 경우에 한하여 이용 가능합니다.

질투심을 너무 많이 느껴요

  • 정나경
  • 2020-08-20 13:53:46
  • hit66
  • 61.38.101.156
Q. 질문
안녕하세요.
저는 요즘들어, 아니 예전부터 질투심을 많이 자주 느끼고 있어요.
이게 어느정도냐면요, 저보다 조금 잘난 사람 보면 달려들어 칼로 푹푹 찔러 죽이고 싶고 상처받게 온갖 욕설을 퍼뜨리고 싶다니까요.
그래야 속이 편해질 것 같아요.
아, 다른 사람이 칭찬 한번 받잖아요? 별의별 생각이 다 들면서 막 죽어버리고, 죽여버리고 싶어요. 이래서 괴로워요.
저보다 조금 잘하는 사람 잘사는 사람 망하게 만들고 싶고 나는 왜 이러나 생각도 들고 저는 왜이렇게 좋은 점이 없을까 생각도 들거든요.
그게 어떤 사람이든요. 친구든, 모르는 사람이든, 유명한 사람이든, 동생이든 언니든요.
너무 괴로워요.
차라리 제가 죽어버리고 싶어요.     
A. 답변

안녕하세요,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사이버상담원입니다.

 

 

나경님이 올려주신 글을 잘 읽어보았어요. 질투심을 자주 느껴서 괴로운 마음이 들어 글을 올려주셨네요. 나경님보다 뭔가를 잘 하거나 잘 사는 사람을 보면 죽이거나 욕설을 퍼뜨리고 싶은 상상도 하고요. 살아가면서 어떤 상상이든, 생각이든 들 수 있지요. 그렇지만 나는 좋은 점이 없는 것 같은데, 주변 사람들과 계속 비교를 하면 정말 힘들겠어요. 마치 구겨진 종이가 된 것처럼 위축되는 것 같겠고, 이렇게 느끼고 있는 게 워낙 괴롭다보니 다른 사람을 망하게 하고 싶은 마음이 들 수도 있고요. 

 

나경님이 좋은 점이 없는 것 같다고 하셨는데 저는 이러한 마음들을 스스로 알아차리고 인정한 모습 자체가 의미있는 것 같고, 좋은 모습이라고 느껴요. 이러한 마음들을 그저 덮어두고 살아가거나 인정하기 어려워하는 사람들도 많으니까요. 나경님이 주변 사람들에게 주로 언제, 어떤 것에 대해 강한 질투심을 느끼는지, 어떤 칭찬을 받거나 어떤 모습이 좋아보이는지 궁금하네요. 주변 사람들을 보며 부러워하고 질투하는 것들이 그만큼 내가 원하는 것들이어서 그런 마음을 강하게 느끼게 되지요. 저는 나경님이 다시 주변사람들을 보며 질투심이 들 때 알아차리고,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알아차려 볼 수 있다면 좋겠어요. 어떤 감정이든 나에게 전해주는 메시지가 있으니까요.

어떤 사람이든 부족하거나 아쉬운 부분이 있지만, 괜찮은 면도 있지요. 단점이 있더라도 장점도 있고요. 어떤 면에서든 나경님이 이미 가지고 있는 것들이 있을 거예요. 쉽지는 않겠지만, 내가 이미 가지고 있는 것들을 떠올려보고 '이런 점은 괜찮다'고 스스로에게 말해주면 좋겠어요.

 

답변이 조금이나마 위로가 되고, 도움이 되길 바랄게요. 더 이야기하고 싶은 것이 있으시면 다시 게시판에 글을 올려주셔도 좋고, 채팅상담(월, 목 12시~7시 / 5시~6시 제외)을 이용하실 수도 있어요. 도움이 필요할 때 언제든 다시 찾아주세요.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사이버상담원 드림-      

게시글 공유 URL복사
답변글 목록

열기 닫기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1 질투심을 너무 많이 느껴요 정나경 2020-08-18 hit348
2 reply 질투심을 너무 많이 느껴요 정나경 2020-08-20 hit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