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검사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청소년상담

시간적, 공간적 제약으로 방문이 어려울 때, 긴급한 상담이 요청될 때 게시판에서 1:1 상담을 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버상담원의 답변은 해당 상담 글의 답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개/비공개를 선택해서 내 고민과 답변을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자유롭게 상담하세요.

  • 비공개상담을 원할 경우 글작성 하단에 있는 “비밀글로 등록”에 체크해 주세요.
  • 상담 대상 연령(만 9~24세)인 경우에 한하여 이용 가능합니다.

알려주세요

  • 익명
  • 2020-04-02 17:10:23
  • hit16
  • 61.38.101.156
Q. 질문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에 고1되는 학생입니다.저는 중3때 중국에서 전학을 왔어요.처음에 적응을 못할때 친구들이 다가와줘서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수 있었습니다.그런데 제가 그 친구들이 너무나 소중했던 나머지 집착 아닌 집착 같은 마음이 들었습니다...그런데 제일 메인 고민은 이것입니다.예를 들어 친구1에게 제가 잘못한 일이 있거나 친구1이 기분이 별로 안좋은 일이 있어서 제게 저금 짜증을 내면 몇날며칠동안 계속 그 생각이 나서...그 친구를 원래처럼 편하게 못대하겠어요...그 친구는 아무 생각이 없는데 저 혼자 며칠동안 그 생각에 잠겨 어색하게 있는게 또 그게 전 너무 싫어서 마음이 너무 괴로워요...어떻게 하면 저 혼자만의 생각에 얽매이지 않고 편하게 대할수 있을까요....제발 도와주세요 부탁드립니다     
A. 답변

익명님 안녕하세요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사이버상담원입니다.

 

올려주신 글 잘 읽어보았습니다. 초등학교 때부터 친하게 지내던 친구와의 갈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신 것 같아요. 익명님은 의견을 내기 보다는 친구의 의견을 따라가는 것이 편하지만 친구는 그런 익명님의 모습에 아쉬움을 표현하고 있나 보네요. 이런 상황이 반복되다 보니 친구와의 관계를 위해서 성격을 바꾸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을지 고민이 되어 글을 올려주신 것 같아요.

 

의견을 내는 게 익숙하지 않고 오히려 따르는 것이 편안한 익명님 입장에서는 익명님의 성격을 그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친구의 말이 속상하고 서운하게 느껴질 것 같아요. 이 문제로 친구와 여러 번 갈등이 겪고 있다면 익명님과 친구 두 분 다 서로에게 지쳐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들구요. 또한 친구 입장에서는 의견을 따르기만 하는 익명님이 모습이 고맙기도 하면서도 일방적인 관계처럼 느껴질까 염려되기도 하고 때로는 진짜 괜찮은 건지, 그냥 나한테 맞추는 건 아닌지에 대한 걱정도 들 수 있을 것 같아요. 

 

익명님이 친구와의 관계를 위해서는 성격을 바꾸는 방법 밖에 없을지 고민하셨는데요, 친구도 익명님의 있는 모습 그대로 이해하고 받아주는 부분도 필요하지만, 익명님도 어렵고 힘들 수 있겠지만 익명님의 의견을 표현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친구와의 만남에서 10번 중 1번이라도 먹고 싶은 거나, 가고 싶은 데를 이야기 해본다면 친구 입장에서는 익명님이 많이 노력하고 있구나라고 느낄 수 있을 것 같아요. 이러한 과정이 처음에는 많이 힘겹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여러 번 시도 하다 보면 친구와의 관계뿐만 아니라 익명님 스스로를 위해서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거예요.

 

그럼에도 친구와의 문제가 계속 지속되고 이로 인해 익명님이 마음의 어려움을 느끼신다면 상담을 통해 좀 더 구체적인 해결방안들을 나눠보길 권유하고 싶어요.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저희 센터뿐만 아니라 많은 상담 센터들이 휴관을 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지금 당장 상담을 받고 싶으나 여건이 안 될 경우, 저희 센터 채팅상담 또는 청소년전화1388(지역번호+1388)을 통해서 상담을 받으실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위의 답변이 익명님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 바라며, 언제든 필요하실 때 방문해주세요.

 

감사합니다.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사이버상담원 드림-

게시글 공유 URL복사
답변글 목록

열기 닫기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1 친구관계 때문에 고민이예요 secret 미나 2020-03-28 hit24
2 reply 친구관계 때문에 고민이예요 secret 미나 2020-04-02 hit0
3 reply 알려주세요 익명 2020-04-02 hit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