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검사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청소년상담

시간적, 공간적 제약으로 방문이 어려울 때, 긴급한 상담이 요청될 때 게시판에서 1:1 상담을 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버상담원의 답변은 해당 상담 글의 답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개/비공개를 선택해서 내 고민과 답변을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자유롭게 상담하세요.

  • 비공개상담을 원할 경우 글작성 하단에 있는 “비밀글로 등록”에 체크해 주세요.
  • 상담 대상 연령(만 9~24세)인 경우에 한하여 이용 가능합니다.

최예아라는 이름 개명해야 할까요?

  • 최예아
  • 2019-12-30 13:18:08
  • hit27
  • 61.38.101.156
Q. 질문
안녕하세요 저는 곧 19살이 되는 여자입니다.<br>1년 후면 이제 성인도 되고 하니 막 뭐할까 고민도 하고 있는 와중에<br>제가 진짜 고민하고 있는 게 하나 있습니다.<br>여기 올려도 되나 싶지만 그래도 여러분들의 조언 한번 구해보려고 해요.<br><br>제 이름은 최예아입니다. 저보다 9살 어린 동생은 최수아이구요... 아 자 돌림이죠.<br>예아는 밝은 예 아이 아 자인데 밝은 아이로 크라고 이름을 지어주셨다고 합니다.<br>이름처럼 저는 꽤 밝게 자랐습니다. 지금도 좀 털털한 걸로 자신있거든요.<br><br>근데 지금까지 털털한 것과는 별개로 이름 가지고 은근 놀림받은 적이 많아서 개명해야 할까 고민을 오래 해왔습니다.<br>아무래도 이름이 예아이다 보니 애들이 은근 놀리는 경우가 많았거든요.<br>막 저한테 “yeah ah!” 이러면서 막 그러거나 한번은 힙합동아리에 있는 친한 남자애가 여자 보컬 부분 피쳐링해달라고 해서 올라간 적이 있는데 거기서 걔가 랩으로 “yes this is yea! Yeah-ah!!” 이래서 엄청 쪽팔렸습니다... 그래서 저도 “그래 내가 예아다” 이러면서 받아쳐주기는 했지만요...<br>이 이름이 진짜 힘든 건 영어로 적을 때도 어떻게 해야 할지 애매하다는 거죠.<br>보통 저는 Yea로 적긴 하는데 영어학원 다닐 때 원어민 쌤도 저에게 예아라면서 막 놀렸어요.<br><br>한번은 청소년증 만들러 갔을 때 좀 나이 드신 분이 앉아있었는데 이름이 예아라고 하니까 “이게 장난해? 하긴 요즘 애들이 이상한 외국 음악에 물들어서...” 이러면서 막 화내셨고... 제가 “아니 제 이름은 정말 최예아에요” 이렇게 말한 뒤에 화를 푸셨죠.<br><br>이런 일이 많이 있다보니 저도 예아에서 개명을 해야 할 지 고민입니다. 예진이나 예슬이도 있고... 예 로 시작하는 이름 많잖아요. 그런데 또 버리자니 19년간 써온 이름 바꾸기도 약간 껄끄러워서요...<br><br>예아라는 이름 바꿔야 할까요?     
A. 답변

안녕하세요. 최예아님.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사이버상담원입니다.

 

올려준 고민 글 잘 읽어보았어요. 이름으로 놀림과 오해를 자주 받아 속상하고 창피한 적이 많았고, 개명을 고민하고 있는가 봐요. 그렇지만 밝은 아이라는 좋은 의미를 가지고 있는 이름이고, 19년 동안 불려온 이름이기 때문에 망설여지는 마음도 있는가 보네요. 예아님이 개명을 하고 싶은 마음과 하기 싫은 마음이 동시에 있어 고민이 많이 될 것 같아요.

 

예아님이 개명을 할 때와 개명을 하지 않을 때 얻을 수 있는 유익한 점이 무엇인지, 그것이 예아님에게 어떤 의미를 갖는지 고민해보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각 선택지의 유익한 점만을 나열하다보면, 예아님의 마음이 어느 쪽으로 더 기우는지 아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먼저 예아님이 개명을 하면 이름으로 놀림/오해받을 것에 대한 걱정 없이 편안한 마음으로 자신을 소개할 수 있겠지요. 그것이 예아님이 스스로 더 당당해지고,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는데도 도움이 될 것 같다면 개명을 해도 좋을 것 같아요. 

 

예아님이 개명을 하지 않는다면, 눈에 띄는 이름으로 다소 오해가 생길 수 있긴 하지만 그만큼 다른 사람들이 예아님 이름을 쉽게 기억할 수 있겠지요. 예아님이 밝은 아이라는 의미를 가진 이름을 스스로 좋아할 수도 있고요. 어떤 선택이 되었든 예아님이 원하고 예아님에게 도움이 되는 선택을 하게 되면 좋겠어요.

 

위의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상담사와 이야기를 더 나누며 생각을 정리하고 싶다면 본 센터 홈페이지에서 채팅상담(평일 오전 9시-5시반, 12-1시 제외)에 접속해주세요. 청소년 전화(지역번호+1388)로 전화주어도 도움 받을 수 있으니, 필요하면 언제든지 다시 찾아주세요.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사이버상담원 드림-

게시글 공유 URL복사
답변글 목록

열기 닫기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1 최예아라는 이름 개명해야 할까요? 최예아 2019-12-25 hit320
2 reply 최예아라는 이름 개명해야 할까요? 최예아 2019-12-30 hit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