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검사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청소년상담

시간적, 공간적 제약으로 방문이 어려울 때, 긴급한 상담이 요청될 때 게시판에서 1:1 상담을 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버상담원의 답변은 해당 상담 글의 답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개/비공개를 선택해서 내 고민과 답변을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자유롭게 상담하세요.

  • 비공개상담을 원할 경우 글작성 하단에 있는 “비밀글로 등록”에 체크해 주세요.
  • 상담 대상 연령(만 9~24세)인 경우에 한하여 이용 가능합니다.

글좀읽어주세요

  • 레몬
  • 2018-08-17 12:06:14
  • hit13
  • 61.38.101.156
Q. 질문
안녕하세요
초등학교3학년 딸아이를키우는 엄마입니다
얼마전에 딸아이가 할머니한테 할머니 어떨때는 누구를 그냥 때려죽이고싶을때도있어요. 라고. 말을했다더라구요 평소때 너무착하고 그런말안하는아이인데 너무놀래서 제가어제물어봤더니 한번씩 그런생각이든데요
어쩔때는 우리가족이나 친구가 교통사고가나서 죽었음좋겠단생각도 든다고하고 하기싫은데 자꾸그런생각이 난다고하면서 울더라구요
너무놀래서 제가무슨말을어떻게 해줘야할지도모르겠고
저희부부가 한번씩 아이를 너무혼내서저러나 싶기도하고 걱정이예요
제가 어떻게 아이한테 말을해줘야할까요?
너무걱정이예요     
A. 답변

안녕하세요 레몬님,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사이버상담원입니다.

 

친구가 컨닝을 해서 문제를 맞췄다는 얘기를 듣고 레몬님은 친구의 부정행동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열심히 공부하고 문제를 풀은 레몬님과 다른 친구들의 입장을 대변해 주었는데 친구는 미안한 마음을 보이지 않고 자기는 수능으로 지원을 안 하므로 컨닝을 한 것 소용없다고 말하니 화가 나셨고 컨닝으로 인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궁금해서 글을 남기셨네요.

    

글 내용에서는 레몬님의 감정에 대해 구체적으로 글을 남겨 주시지는 않으셨지만 만약 레몬님과 절친이라면  내가 이런 아이와 지금까지 친구라고 지낸 것인지, 이 친구와 앞으로 어떻게 지내는 것이 좋은지 등  여러 감정이 레몬님 마음에 있으실 수도 있겠다 라는 추측을 해 봅니다. 이 친구의 컨닝하는 행동이 도덕적으로 잘못된 행동인 것은 분명히 맞아요. 하지만 친구의 행동은 미워하더라도 그 사람 자체를 싫어하는 마음을 가지신다면 레몬님이 정신적인 에너지 소모가 너무 클 것 같아요.

 

이 친구는 자신의 행동을 자신의 입장에서만 바라보고 해명을 하고 있네요. 컨닝을 한 것에 대한 선택은 친구가 하는 것이지만, 그것의 결과에는 마땅한 책임이 따르게 되겠지요. 그것이 다른 사람에 대한 피해이든, 자신이 느끼는 죄책감이든 말이지요. 

친구는 비록 들키지 않았고 원하던 것을 얻었어도 레몬님이 말씀하신 열심히 문제를 푼 사람의 억울함에 대해 들었으니 아마도 죄책감, 후회 때문에 마음이 편치 않을 거예요. 이번 기회로 친구도 앞으로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하고 정직한 생활로 변화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레몬님의 진로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시험을 앞두고 좋은 결과를 얻어야 하는 시험이라 초조한 마음이 드는데 친구의 행동을 듣고 이런저런 생각이 많아 보여요. 이럴 때는 자신의 실력으로 공부한 만큼 결과를 받아들이는 자세가 필요한 것 같아요. 열심히 공부해서 원하는 성적받길 바래요.

  

더 궁금하거나 고민되시는 부분이 있어 상담을 받기 원하실 경우에는 

거주하시는 지역 내의 <청소년상담복지센터>로 문의하시면 상담 신청 및 절차에 대해 자세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서울에 거주하고 계신다면,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홈페이지에서개인 상담을 신청하실 수도 있고, 02-2285-1318로 전화하셔서 상담을 신청하실 수도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다른 지역 내의 청소년상담복지센터를 안내받고자 하신다면, 청소년 전화 1388(지역번호+1388)로 전화하셔서 문의해 주세요. 가까운 지역 내의 청소년상담복지센터 기관 번호 및 위치에 대해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답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필요하실 때 언제든 다시 찾아주세요.

    

-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사이버상담원 드림 - 

게시글 공유 URL복사
답변글 목록

열기 닫기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1 초등학교3학년 secret 원현미 2018-08-16 hit9
2 reply 초등학교3학년 secret 원현미 2018-08-16 hit1
3 reply 글좀읽어주세요 레몬 2018-08-17 hit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