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검사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청소년상담

시간적, 공간적 제약으로 방문이 어려울 때, 긴급한 상담이 요청될 때 게시판에서 1:1 상담을 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버상담원의 답변은 해당 상담 글의 답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개/비공개를 선택해서 내 고민과 답변을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자유롭게 상담하세요.

  • 비공개상담을 원할 경우 글작성 하단에 있는 “비밀글로 등록”에 체크해 주세요.
  • 상담 대상 연령(만 9~24세)인 경우에 한하여 이용 가능합니다.

궁금증 신기함

  • ㅅㅎ
  • 2017-01-31 13:57:44
  • hit19
  • 61.38.101.156
Q. 질문
학교를 다니면서 선배와 다른 친구와 문제가 생기고 학교에서 이래저래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서 스스로 담배를 찾게 되었어요. 그러다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찾게되다가 습관처럼 찾게 되었구요. 그런데 얼마 전에 어머니가 제가 담배 피는 모습을 보셨어요. 그리고 집에가서 얘기를 하는데 어머니가 그래도 너를 착한 애라 생각하고 믿었는데 이제 못믿겠다고 앞으로 니가 뭘 하든 의심 할 것 같다고 하시더라구요. 저는 엄마가 놀라고 실망했을꺼 알고 엄마 이해 가니까 이제 그럴 일 없으꺼라고 믿으라고 죄송하다고 했어요. 그런데 엄마가 저를 대하는 태도가 전보다 너무 많이 달라져서 회복이 될까 싶어요. 엄마가 계속 저를 의심하면 저는 더 삐뚤어 질 것 같기도 하구요. 엄마도 저도 서로를 정말 좋은 엄마와 딸이라고 생각했지만 이제는 못 그럴 것 같아요. 저에게는 되게 심각한 고민이였던 학교 얘기를 할 때마다 엄마가 해주신 얘기는 제 자존감을 꺾고 위로도 안된 적이나 상처가 된 적이 많으니까 최근 들어서는 그냥 엄마한테 고민을 얘기를 안하고 딴 길로 갔거든요. 제가 학교를 안다니고 싶다고 하거나 하면 이것도 못버티는 애가 뭘 다른 걸 하냐 학교를 그만두는 사람들은 천재다 너랑은 다른 사람들이다 고등학교 입학시험도 떨어지면 음악하는거 더 생각해봐야 하는거 아니냐 하는 말씀 분명들었고 저를 안믿는 말이잖아요 그래서 어머니한테 이런말 들은거는 너무 상처였고 또 어머니는 저를 믿고있다하지만 아닌 것 같고 그런 말을 한 기억도 없다그러고... 그냥 엄마와의 관계를 어떻게 회복할지가 궁금해요. 저런 상처되는 말 듣고 어머니 기억에는 없다는 말 생각날 때마다 엄마랑 더 말하고 싶지도 않고 집에 들어가서 마주보고 싶지도 않고 같이 자는 것도 불편해요.     
A. 답변


안녕하세요. ㅅㅎ님.
서울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사이버 상담원입니다.

 

여자친구에 대한 고민이 담긴 ㅅㅎ님의 글 읽어보았습니다.
이제 곧 군대를 입대하실 예정이시며, 22살 남성분이시군요. 여자친구를 사귀고 싶은데, 어디를 가야 여자를 만날 수 있을지 궁금하셔서 사이버 상담실에 글을 올려주셨네요.

 

ㅅㅎ님보다 외모도 별로고 이미지가 좋지 않은 친구분이 여자친구를 잘 사귀는 것을 보고 부러운 마음과 함께 자신에 대한 환멸감을 느끼셨네요. ‘저런 친구도 여자 친구가 있는데, 나는 여자 친구가 없으니 쟤보다 못한 사람이야’라는 생각이 되어 마음이 복잡한 것인지요.

 

여자 친구를 사귀기 위해 친구에게 소개팅도 부탁해보셨고, 자기관리를 위해 헬스장도 다니고 여러 동호회, 클럽, 교회 등을 다닐까 고민도 해보셨네요. 어디를 가야 여자 친구를 만날 수 있을지 많은 고민을 하면 할수록 어렵다는 생각으로 마무리를 짓는 것 같네요.

 

어디를 가야할지 고민하기 전에 ㅅㅎ님께서는 어떤 여자 친구를 원하시는지 궁금하네요. 여자친구와 함께 하고 싶은 활동들이 있으신지, 여자 친구가 생긴다면 무엇을 하고 싶으신지 먼저 질문 드리고 싶네요.

 

그 다음 원하는 여자분을 만날 수 있는 장소를 탐색해보는 것이 필요하지요. 만약 활발하고 취미 생활을 같이하고 싶으시다면, ㅅㅎ님께서 좋아하는 활동의 동아리 또는 동호회에 가입해볼 수 있지요. 또는 조용하고 내성적인 이성 친구를 원하신다면, 내성적인 성향 분들이 많이 찾는 공간이나 장소를 찾아다녀 볼 수도 있겠지요.

 

그리고 주변 친구들에게 소개팅을 주선해달라고 이야기를 많이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지요. 또한, 친구들을 통해 연인 관계로 발전하는 과정에 대한 개인들의 조언과 팁을 얻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ㅅㅎ님의 글을 읽으며 여자친구 만들기를 하나의 과제처럼 수행하는 것 같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ㅅㅎ님께서 비유하신 것처럼 ‘고시 공부’하는 하나의 목표로 정해놓고, 어떤 여자친구보다 단지 여자친구 만들기에만 초점을 두고 계시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여자 친구와의 관계 또한 인간 관계이기 때문에 달성 목표가 아닌 한 사람을 알아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어떨까 합니다. 여자친구 만들기라는 목표 달성에 시선을 두는 것보다, 꾸준히 알아가고 싶은 이성을 찾아보며 상대방을 배려하며 존중하는 관계 맺기 과정으로 시선을 전환해나갈 수 있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답변을 통해서 ㅅㅎ님의 궁금한 마음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새로운 시선으로 이성을 바라볼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으로 대면 상담 안내를 받고 싶으시거나, 사이버 상담이 더 필요하시다면 다시 한번 글을 올려주세요.

 

- 서울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사이버 상담원 드림 -   

 

게시글 공유 URL복사
답변글 목록

열기 닫기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1 고민이 있어요. secret 장서희 2017-01-26 hit7
2 reply 고민이 있어요. secret 장서희 2017-01-31 hit1
3 reply 궁금증 신기함 ㅅㅎ 2017-01-31 hit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