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검사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청소년상담

시간적, 공간적 제약으로 방문이 어려울 때, 긴급한 상담이 요청될 때 게시판에서 1:1 상담을 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버상담원의 답변은 해당 상담 글의 답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개/비공개를 선택해서 내 고민과 답변을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자유롭게 상담하세요.

  • 비공개상담을 원할 경우 글작성 하단에 있는 “비밀글로 등록”에 체크해 주세요.
  • 상담 대상 연령(만 9~24세)인 경우에 한하여 이용 가능합니다.

어떻게 말해야할까요

  • 상밤
  • 2017-01-02 16:15:36
  • hit17
  • 61.38.101.156
Q. 질문
안녕하세요 이번에 고등학교 올라가는 백현준이라고 합니다.
제가 중3 때 전학을 왔는데요. 중2때 같이 놀던 아이들이 제가 전학간다고 하니까 톡방같은 곳을 나가라고 하더군요. 전 그래서 상처?하고 배신감이 들어 나왔습니다. 그러고 연을 끊었어요 예를 들면 페북친구를 끊는다던지, 걔네랑 놀았던 사진들을 다 지우고 등등
그러고 전학을 와서 지내다가 10월달 쯤? 톡방 나가라고 했던 것이 장난이였다는 것을 알았어요. 그런데 신기하게 10월달 쯤 전학교에서 같이 놀던 아이들한테서 페북친추가 오네요. 지금 전 그 친추를 받고 다시 친해져야 할까요? 아님 계속 연끊고 살아야 할까요?
아니면 그냥 친추만 받고 친하게 지내지 말까요?     
A. 답변


안녕하세요. 상밤님.
서울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사이버상담원입니다.

 

상밤님의 무겁고 복잡한 마음이 담긴 글 잘 읽었습니다.

최근 남자친구와 스킨십 이후 복잡하고 혼란한 마음이 크신 것 같네요.

 

남자친구분과는 중학교 때부터 아는 사이였고, 최근 이성 친구로 교제한 지 4개월이 조금 넘어가는 시점이었네요. 지난 토요일에 남자친구와 스킨십을 정도가 깊어졌고, 그 상황에서는 상밤님께서 적극적으로 남자친구의 몸을 터치하고 행동했던 것 같네요.

 

그 과정에서 3가지 상황들이 상밤님의 마음속에 걸리는 것으로 파악하였습니다. 그 내용을 종합해보면 스킨십의 시작은 상밤님께서 먼저 행동하였는데, 남자친구분께서 상밤님의 몸을 터치하려고 하거나 옷을 벗기려는 행동에는 거부 반응이 나왔던 것 같네요.

 

남자친구분이 상밤님의 옷 속에 손을 넣으려는 행동이나 옷을 벗으라는 말들이 불편하게 느껴졌고, 의도하지 않게 거부하는 눈빛과 행동으로 남자친구의 행동을 막는 모습이 나왔네요. 남자친구의 몸을 터치하는 것에는 거부감이 없었는데 남자친구께서 상밤님의 몸을 터치하려는 행동에는 민감하게 거부 반응이 나타나며, 상밤님과 남자친구 모두 혼란스럽게 한 것 같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상밤님의 머릿속에도 여러 생각이 떠오르면서, 앞으로 남자친구의 얼굴을 어떻게 봐야 할지,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걱정되는 마음이 커졌을 것 같네요. 그때의 스킨십 상황에 대한 생각과 미안한 마음을 남자친구분에게 이야기하며 대화 시간이 필요하며, 상밤님 스스로 스킨십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도 필요해 보입니다.

 

우선, 남자친구에게 그날 느꼈던 상밤님의 혼란스러운 감정을 이야기하며, 그 날 남자친구에게 했던 말실수와 눈빛에 대해 미안한 마음을 전하고, 조금 더 자신의 스킨십 반응을 생각해보고 정리해보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남자 친구분에게 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그 후에 어떤 상황에서 상밤님과 남자친구분의 스킨십이 이루어졌는지, 이 전에 누군가 상밤님의 몸을 만지는 것에 민감하게 반응했던 상황들이 있었는지, 그 날의 상밤님의 몸을 만지려는 남자친구의 터치가 어떻게 느껴졌는지 등 그 날의 상밤님의 복잡한 마음을 정리해보는 시간이 필요해 보입니다.

 

상밤님께서 의식하지 못하는 이유인해 거부 반응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이 과정에서 전문 상담자의 도움을 받는 것을 어떨까 제안해봅니다. 상담 신청은 거주하시는 지역의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또는 서울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를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 전화 (+지역 번호) 1388번을 통해 가까운 지역 센터 번호 안내를 받으실 수 있으며, 서울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센터 번호(02-2285-1318)를 통해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처음 경험하는 상황과 감정으로 당황스럽고 앞으로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고민되는 마음이 크실 것 같네요. 혹시나 이번 일로 남자친구와 관계가 어긋나게 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초조하고 불안한 마음도 있으신 것은 아닐지 걱정되네요. 이번 계기를 통해 남자 친구와 진솔한 대화 시간을 가지며, 상대방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이성 관계와 책임질 수 있는 성관계에 대해 생각해보고 고민해보는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복잡하고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사이버 상담실을 찾아주시고, 상밤님의 고민 글을 남겨주어서 감사합니다. 답변을 읽으며 상밤님의 생각과 마음이 정리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불안하고 초조한 마음이 조금이나마 안정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을 전해드립니다. 사이버 상담을 더 원하신다면 다시 한번 글을 올려주시면 답변을 올려드리겠습니다.

 

- 서울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사이버 상담원 드림 -

 


 

게시글 공유 URL복사
답변글 목록

열기 닫기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1 안녕하세요 secret 백현준 2016-12-31 hit8
2 reply 안녕하세요 secret 백현준 2017-01-02 hit1
3 reply 어떻게 말해야할까요 상밤 2017-01-02 hit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