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페이지 경로 안내 > 정보나눔 > 부모 > 부모마음

부모마음

상담선생님들이 상담경험을 바탕으로 들려주는 이야기입니다.

게시판
제 목 딸에게 벌써 이성친구가 생겼어요..! 등록일 2020-10-13
주제분류 대인관계 등록자 관리자
첨부파일
이전글 입시 너무 어려워요.
다음글 자꾸 밖으로 도는 아이, 어떻게 할까요?

 

# 중학교 3학년 딸을 가진 엄마입니다. 가슴이 떨려서요. 며칠 전에 저녁 먹는데 딸이 갑자기 남자친구가 생겼다고 고백하는 거예요. 평소에 친구 같은 엄마라는 말도 딸에게 들을 만큼 얘기도 많이 하고 나름 딸을 잘 안다고 생각했는데 저도 모르게 남자친구가 생겼다니 좀 충격이었어요. 꽉 막힌 엄마는 아니라 딸이 언젠가 예쁜 사랑도 하고 연애도 할 거고 그럴 때 응원하고 지지해줘야지라고 늘 생각했지만 성인이 된 이후에 일어날 일이라고 저도 모르게 생각했었나 봐요. 아직 제 눈에는 어리기만 한 중학생 딸이 이성친구가 생겼다고 하니 덜컥 겁이 납니다.

더 어릴 때부터 이성교제 하는 애들도 있다던데 주변 엄마들이 고민 이야기할 때 제 딸은 별로 그런 거에 관심이 없고 조용히 공부하고 가족들이랑 시간도 많이 보내고 그래서인지 별 걱정을 안했거든요. 그러다 갑작스럽게 딸이 남자친구가 생겼다니 제 심장이 쿵! 하더라고요.

아들도 아니고 딸이라 스킨십이 깊어질까 걱정도 많이 되고 본격적으로 공부할 시기에 남자친구 때문에 성적유지 못하거나 공부에 방해받진 않을까.. 솔직히 그 걱정도 됩니다. 남자친구라는 아이도 누구인지 모르니 더 답답하고 궁금하지만, 딸에게 무슨 말을 하면서 이야기를 꺼내야할지도 잘 모르겠어요. 엄마로서, 같은 여자로서 많은 고민이 됩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자녀가 예상했던 것보다 이르게 이성교제를 시작해서 많이 놀라고 걱정되어 상담 요청하셨네요. 세상에서 누구보다 잘 안다고 생각했던 내 자식인데 나도 모르는 누군가와 교제하고 있다는 생각에 많이 걱정되실 것 같네요. 예상치 못한 일이 생길 때 나올 수 있는 자연스러운 반응이니 어머님 마음도 잘 수용해주시면 좋겠어요.

 

  일단 아이가 굳이 말하지 않을 수도 있는 이성교제 사실을 직접 이야기한 것만 봐도 그동안 어머님과 자녀 간의 관계가 잘 유지되어 온 것으로 보입니다. 사춘기에 들어서면서 아이는 자신만의 독립된 생활을 추구하며 계속 부모로부터 분리되는 연습을 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부모도 이전과는 다른 부모역할을 배우게 되는 시기이지요. 이전에는 전적으로 자녀의 삶에 개입했다면 이제 자녀가 스스로 선택하고 책임지는 연습을 할 수 있도록 한 걸음 물러서서 지켜보고 지지하는 역할로 변화합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부모와 자녀가 이성교제에 대해 대화를 나눌 때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첫째, 자녀의 연애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으로 보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청소년 시기에 활발해지는 이성교제는 이성 뿐 아니라 자신에 대한 탐색이 함께 이뤄지고, 다양한 인간관계 경험을 통해 더 성숙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성 역할도 배우게 되고 좋은 이성교제란 무엇인지 고민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되며, 이성을 선택할 때의 기준이나 친밀한 관계에 대한 태도, 관점 등이 형성되기도 하지요. 따라서 부모로서 아직 어린 자녀에 대해 걱정이 되는 마음은 충분히 공감하지만, 부모가 열린 마음으로 이성교제를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부모나 사회의 울타리 속에서 아이들이 건강하게 연애를 하도록 지도할 수 있습니다.

 

  둘째, 자녀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태도와 자녀를 신뢰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게 중요합니다. 자녀가 이성교제를 선택한 이유를 진심으로 들으면서 그 선택에 대해 존중하는 태도를 보입니다.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자녀와의 관계를 더욱 단단하게 맺는 것입니다. 누군가의 조언이 필요할 때 자신을 누구보다 사랑하는 부모에게 대화를 요청할 수 있도록 말이죠. 그리고 부모가 느끼고 있는 진솔한 마음도 표현해보면 좋겠습니다. 생각보다 빨라서 놀라기도 하고 걱정도 되는 마음과 함께 자녀의 선택을 지지하는 마음을 표현하면 자녀도 부모의 진심을 알게 되면서 앞으로 더 원활한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셋째, 부모님 스스로 성에 대해 어색해하지 않고, 실질적인 성교육을 진행합니다. 부모님이 청소년기 때 했던 성에 대한 관심과 고민들, 사랑의 표현방법들을 떠올려보신다면 조금 더 자녀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좋은 이성교제는 무엇인지, 사랑이라는 감정은 무엇인지, 성관계를 포함한 스킨십에 대해서도 솔직하게 자녀와 이야기해 봅니다. 스킨십 자체는 애정을 느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라고 설명해주지만, 다른 스킨십과는 달리 성관계는 새로운 생명을 가질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100% 완벽한 피임은 없다는 정보도 알려줍니다. 피임의 방법으로 가장 기본적인 콘돔사용에 대해 알려주시고 다양한 피임방법도 함께 공부해보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성관계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성병이나 임신, 낙태와 같은 구체적인 사례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도와주어 본인 스스로가 지금은 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고 느낄 수 있게 하는 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부모와 이성교제나 성교육 관련 책이나 영화, 교육자료 등을 보며 토론해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조급한 마음에 너무 성에 대한 거부감이 들도록 과장되게 정보를 주실 것도 없고, 그렇다고 성에 대해 감출 필요 없이 현재 자녀의 수준에 맞추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딸의 갑작스러운 이성교제에 놀라셨을 어머니께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따님의 건강하고 행복한 성장을 기원하겠습니다.

 

 

유관기관 소개

아하 서울시립청소년성문화센터 홈페이지(http://ahacenter.kr)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활용해보세요.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