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페이지 경로 안내 > 정보나눔 > 부모 > 부모마음

부모마음

상담선생님들이 상담경험을 바탕으로 들려주는 이야기입니다.

게시판
제 목 7월 부모마음 소개드립니다. - 우리 사귀게 해주세요! 등록일 2018-07-04
주제분류 대인관계 등록자 관리자
첨부파일
이전글 이전 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6월 부모마음 소개드립니다. - 자녀의 거짓말

남친이랑 헤어졌어요

남친이랑 헤어졌어요. 6학년인데 23일 된 날 헤어졌어요. 갑자기 문자로 헤어지자고 하네요. 왜 그러냐고 하니 아무 답이 없어요. 참고로 그애가 곧 전학가요.

저는 그 애가 좋은데 어떻게 해야하죠?

 

저는 14살 중딩 녀 입니다. 제가 오늘 52일째된 남친이랑 헤어졌어요. 고백은 걔가 하고 어제까지 걔가 저한테 너만 보겠다고 사랑한다고 입에다가 뽀뽀도 3번 해놓고 왜 그러는지 모르겠어요. 제가 50일때 집에서 엄마한테 디지게 맞으면서 페레로로쉐24개랑 수업시간에 쌤한테 혼나면서 시험기간인데 스케치북 편지까지 만들었는데. 갑자기 카스 상태에 권태기라고 하고 갑자기 중간에 우리 헤어지자 그러고요. 저 지금 너무 슬퍼요. 얘가 왜이럴까요? 저 절대 차지 않겠다고 사랑한다고 해놓고 서는...

 

남자친구 처음 사겨보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저는 초등학교 6학년 여자입니다. 제가 오늘 학교에서 좋아하는 남자애가 아이스크림 사줄테니 나랑 사겨달라고 했어요. 저도 그 남자애를 좋아하고 그 남자애도 저를 좋아하고 저도 한 번쯤은 남자친구를 사겨보고 싶었어요. 그리고 아이스크림도 먹고 싶었죠. 그래서 오늘 사귀었는데 이제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같이 놀이공원 가고 같이 영화보러 가고 뭐, 이런 식으로 해야 할까요? 제가 남자친구를 처음 사귀는거라서요.

  

처음 아이가 태어나서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들어가면 부모님들은 동성 및 이성친구들과 친하게 지내고 융화되기를 원합니다. 그러다 아이가 자라나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기 시작하면서 많은 부모님들의 걱정이 하나둘씩 늘어가기 시작합니다. 그중의 한 가지가 자녀의 이성교제입니다. 어느날 뜻하지 않게 작고 어리게만 생각되는 우리 아이의 핸드폰을 우연히 보게 됐는데 ‘00야 우리 결혼하자’, ‘00야 사랑해’, ‘우리 영원히 사랑하자’, ‘오늘 데이트 너무 좋았어등 의 SNS를 보게되면 놀라서 당황스러운 경험을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는 예전에 어렴풋이 뉴스에 나왔던 청소년들의 성문제나 문제 청소년들을 떠올리면서 불안해 할수 있습니다. 여자 청소년의 부모님이면 이런 부분이 더 심각하게 느껴질수 있겠죠.

 

하지만 청소년의 이성교제를 불안하게만 볼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여러 심리학자들은 이성교제란 부분이 청소년기에 발생되는 발달 과업중의 하나이라고 주장하기 때문입니다. 예를들어 해비거스트가 제시하는 청소년기의 발달 과업을 살펴보면 급격한 신체적, 정신적 발달에 적응하고 남녀의 기능, 역할을 인식하여야 하며, 이성에 대한 새로운 교우관계를 성립하여야 한다.’ 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정리하자만 이성과의 만남은 반드시 청소년기에 이루어질 발달 과업이라는 점입니다.

 

그럼 부모님들은 심리학적 이론에 근거해서 자녀의 이성교제를 당연히 여기면서 지켜봐야 하는가에 대한 답은 ‘NO'입니다. 왜냐하면 이성교제에는 여러 가지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 아이는 친구들이 없어서 외롭게 지냈는데 이성친구가 생겨서 즐겁게 생활해서 좋아요.”

우리 아이는 성적이 상위권이었는데 이성친구가 생기더니 점수가 계속 떨어져서 걱정되요.”

이성친구를 몰래 알아봤더니 학교를 안다니는 아이라고 해서 너무 걱정되네요.”

같이 도서관에 공부도 하러 다니고, 서로 챙겨주니 너무 안심이 되요.”

위와 같이 이성교제는 긍정적, 부정적인 효과를 둘다 가질수 있습니다. 청소년 이성교제를 허락하자 말자의 문제가 아니라.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가 발달 과업을 성공적으로 해낼수 있는가의 문제일것입니다.

 

그런 부분을 수행하기 위해서 우리가 해야할 일은 무엇일까요?

첫 번째, 청소년기에 이성 친구를 사귀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하지만 몰래가 아닌 부모님들에게 이야기하는 이성교제가 이루어질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우리의 아이들은 부모님이 싫어하시는 일이라면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몰래 하게 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이성교제도 마찬가지겠죠. 그렇기 때문에 이성교제에 대해서 허용하는 마음과 그런 일이 발생했을 때 부모와 상의할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 번째, 혹시나 모를 일에 대비해 자연스럽게 성교육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남자아이라면 아빠가, 여자아이라면 엄마가 성의 소중함과 성이 지켜져야 하는 이유 등에 대해서 교육 시키고 소통하는 부분이 중요합니다.

세 번째, 긍정적인 이성교제를 할수 있는 장소와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공개된 장소에서 긍정적으로 교제할수 있도록 부모님께서 신경써 주는것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독서실 보다는 도서관, 놀이터 보다는 놀이동산등 공개적인 장소에서 교제 할수 있게 해주세요.

 


목록